§통계적 품질혁신을 통한 고객만족 실현 기법 6시그마

 

6시그마( 6σ, sigma ) 정의

 

-데이터의 계량적 분석을 통해 고객관점에서 프로세스 개선활동을 수행하는 전사적 경영혁신 기법

 

 

6시그마 특징

 

-Data Driven  : 데이터 중심, 고객만족 목표를 위한 프로세스 개선

 

-품질비용산정  : 예방비용, 평가비용, 내부/외부실패비용

 

-계층적 수행조직  : 챔피온, MBB, BB, GB

 

 

§6시그마 주요방법론 DMAICDMADV 기법

 

데이터 중심 프로세스 품질 개선 방법론 DMAIC 기법-<!--[endif]-->

 

 

절차

내용

주요산출물

Define

-        프로젝트목표,고객요구,CTQ정의

-        프로젝트 차터 생성

실행계획서

Measure

-        CTQ에 대한 기준선정

-        측정방법확립,현수준 상태측정

CTQ-Y

Analyze

-        문제인과관계 분석

-        Root Cause 도출, 개념설계확정

Parato,

Fish-born

Improve

-        최적조건설정

-        개선계획수립 및 실행

개선계획서

Control

-        프로세스 관리체계 수립

-        효과 파악 및 확산 전개

Control Plan

 

 

 

Design for 6 Sigma 프레임워크 DMADV
-시작부터 완료까지 6시그마 품질수준을 갖도록 제품과 프로세스를 재설계하는 방법론<!--[endif]-->

 

 

절차

내용

주요산출물

Define

-     Define, Measure, Analyze단계는 DMAIC와 동일

Measure

Analyze

Design

-     설계요구사항 요소선정

-     세부 프로세스 설계

Design Diagram

측정보고서

Verify

-     성과검증 및 지속적 유지

개선결과서

관리계획서

  

§6시그마 적용 방안 및 사례 

 

    

가지만을 적용하는 것이 아니라 조직의 상황에 맞는 다양한 방법을 적용 
성공적 추진을 위한 강력한 스폰서 지원, 훈련된 전문가의 참여, 적절한 도구 지원 
스코어보드, 의사소통지원을 위한 각종 Dash 보드 등 효율적 관리

 

 

 

 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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